5/28 참된 제자로 남으라 528-%ec%b0%b8%eb%90%9c-%ec%a0%9c%ec%9e%90%eb%a1%9c-%eb%82%a8%ec%9c%bc%eb%9d%bc
5/28 참된 제자로 남으라 528-%ec%b0%b8%eb%90%9c-%ec%a0%9c%ec%9e%90%eb%a1%9c-%eb%82%a8%ec%9c%bc%eb%9d%bc

본문: 요한복음 6:60-71

제목: “참된 제자로 남으라”

찬양: 십자가의 길

 

설교 개요(Sermon Outline)

 

  • 시작하는 질문: 이 시대에 신앙을 떠나는 이들이 많다. 그들 중에는 한 때 열심으로 봉사하고 헌신하던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왜 중간에 포기하고 떠나갈까?  겉모양은 크리스챤처럼 보였지만 실상은 팬(fan)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당신은 팬인가, 제자인가?

 

  • 진행하는 질문: 오늘 본문은 오병이어의 결론 부분이다. 여기서 제자처럼 보였지만 실상은 팬에 불과했던 사람들의 면모가 드러난다.  주님의 기적을 보고 많은 제자들이 주님을 따라왔다.  그때 주님은 그들에게 생명의 떡에 대해 말씀해 주셨다.  그의 살과 피, 즉 십자가의 죽음과 복음의 핵심에 대해 설명하신 것이다.  그러자 그들 중 대다수가 주님 곁을 떠나고 다시는 함께 다니지 않았다고 했다(66절).  왜 그랬을까?  이들은 주님을 열광했던 사람들이다.  디베랴 바다를 건너 가버나움까지 달려올 정도로 열정을 가진 팬들이었다.  그럼에도 왜 중간에 포기하고 주님을 떠난 것일까?  그들의 기대와 달랐기 때문이다.  보리떡을 바라고 왔는데 생명의 떡을 말씀하시니 그 깊이를 이해할 수 없었다.  영적인 진리를 말씀하시는데, 육적인 필요만 생각하고 있으니 그것이 마음에 와 닿을 리 없었다.  그때 주님은 12제자들을 향해 질문하셨다.  “너희도 가려느냐?”  동일한 질문을 우리들을 향해 던지고 계신다.  당신은 팬인가, 제자인가?  참 제자답게 살아가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1. 삶의 중심 확인해야 한다
  2. 믿음의 본질 알아야 한다
  3. 바른 소명 가져야 한다

 

  • 삶으로 떠나는 질문: 주님을 따른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많다. 그러나 주님과 함께 십자가의 길을 달려갈 제자는 많지 않다.   악하고 혼란한 이 시대에 참된 제자로 헌신할 용의는 없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