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주님이 찾으시는 예배
본문: 요한복음 4:15-24
제목: “주님이 찾으시는 그 예배”
찬양: 왕이신 나의 하나님/송축해 내영혼
설교 개요(Sermon Outline)
- 시작하는 질문: 크리스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예배이다. 성경에 400번이상 등장할 정도로 중요한 주제이다. 그럼에도 가장 오도되고 있는 것이 예배이다. 예배의 본질을 모르기 때문이다. 당신은 예배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참된 예배는 어떤 것일까?
- 진행하는 질문: 오늘 본문은 사마리아 여인과의 계속적인 대화를 다루고 있다. 생수로 시작된 대화가 예배에 대한 주제로 바뀐다. 왜 그랬을까? 생수와 예배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생수를 마시려면 주의 보좌로 나아가야 하고, 또한 생수를 맛본 사람은 반드시 예배하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참으로 생수를 향해 나아가는 자는 바른 예배를 경험해야 한다. 주님이 찾으시는 참된 예배는 과연 어떤 것일까? 본문의 여인은 예배의 장소가 그리심인가 예루살렘인가에 대해 질문했지만, 주님의 대답은 어느 쪽도 아니라고 하셨다. 오히려 참된 예배의 핵심은 하나님 아버지임을 밝히셨다(21절). 그렇다. 예배는 장소에 대한 문제가 아니다. 현대적이냐 전통적이냐는 스타일에 대한 것도 아니다. 더구나, 화려한 프로그램이나 사람들의 동원도 아니다. 오늘날 많은 교회들이 이것을 혼돈하고 있지만, 예배의 본질은 하나님이다. 그분께 올려드리는 최상의 헌신이다. 하나님은 진실된 예배자를 찾고 계신다. 그분이 찾으시는 그 예배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바른 마음으로 드려야 한다(16-19절)
- 바른 대상에게 드려야 한다(20-22절)
- 바른 방법으로 드려야 한다(23-24절)
- 삶으로 떠나는 질문: 참된 예배는 교회당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삶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이제는 당신의 삶 자체가 예배가 되고 복음의 길이 되는 그런 인생을 추구하고 싶지 아니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