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 고난을 능가할 기쁨의 원천
제목 : “고난을 능가할 기쁨의 원천”
말씀 : 베드로전서 1:5-12
설교 개요(Sermon Outline)
시작하는 질문:
고난은 누구나 겪는 현실이다. 그리고 모든 고난은 힘들고 아프다. 그러나 그것을 능가할 기쁨의 원천이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당신의 삶에는 어떤 고난이 있는가? 그것을 넘어설 참된 기쁨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진행하는 질문:
오늘 본문은 고난 속에 처한 성도들을 위로하는 말씀이다. 당시 로마의 지배하에 살고 있던 크리스천들은 많은 고통을 당하고 있었다. 노예로 끌려가기도 하고, 원형 극장 안에서 사자의 밥이 되기도 했다. 많은 성도들은 카타콤이라는 지하 묘지에 들어가 동굴 생활을 하기도 했다. 이처럼 힘든 고난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오히려 크게 기뻐 했다”고 밝히고 있다(6절).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하나님을 향한 그들의 믿음 때문이었다. 어떤 환난의 바람이 불어 와도 그들과 함께 하시며 끝까지 그들을 붙드실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신뢰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힘들어도 누군가가 곁에 서서 도와주고 힘을 실어 준다면 고난을 넘어설 수 있다. 특별히, 그가 나를 사랑하는 자임을 알 때 더 큰 기쁨과 격려를 경험할 수 있다. 당신의 삶에도 견디기 힘든 고난이 있는가? 그것을 능가하려면 고난보다 더 큰 기쁨의 원천이 있어야 한다. 당신에게 그런 기쁨이 있는가? 그 기쁨을 누리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1.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확신 (5절)
2. 시련의 열매에 대한 확신 (7절)
3. 그 사랑에 대한 확신 (8절)
삶으로 떠나는 질문:
시련을 비껴 갈 수는 없다. 그렇다면 그것을 넘어가야 한다. 우리의 힘만으로는 안된다.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신뢰하고 그분과 함께 달려가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