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6 거침없는 삶의 비결
2021년 9월26일
본문: 여호수아 23: 6-11
제목: “거침없는 삶의 비결”
찬양: 찬 445장/큰 길을 만드시는 분
설교 개요(Sermon Outline)
• 시작하는 질문: 삶의 여정을 가로막는 거침돌은 항상 존재한다. 그래서 가던 길을 멈출 때가 많다. 그러나 만일 누군가가 앞서 가며 그 장애물을 제거해 준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 있다. 그분이 하나님이다. 하나님을 향한 당신의 믿음 지수는 어느 정도인가?
• 진행하는 질문: 오늘 본문은 여호수아가 남긴 마지막 메시지를 기록하고 있다. 그는 백전노장이었다. 애굽에서 나온 1세대로써, 40년 광야 생활을 통과했고, 기나긴 가나안 전쟁도 치루었다. 이제 그의 나이가 차서 세상을 떠날 기약이 가까웠기에 후손들에게 남기고 싶은 당부가 있었다. 그것이 8절이다: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 여기서 “가까이 한다”는 히브리 단어, 다바크(dabaq)는 “바짝 붙는다”는 뜻이다. 이것은 ‘뗄래야 뗄 수 없는 친밀한 관계’를 의미한다(창 2:24). 여호수아는 왜 이것을 당부하는 것일까? 이스라엘의 민족 역사는 하나님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들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유일한 이유는 하나님이 대신 싸워 주셨기 때문이다(3절). 그들의 앞날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을 떠나서는 아무 것도 보장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붙어 있을 때 승리할 수 있다. 비록, 장애물이 있어도 그것을 넘어설 수 있다.
불확실한 삶의 여정이지만, 하나님과 함께 거침없이 달리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1. 말씀의 궤도를 따라야 한다
2. 거룩한 행보를 걸어야 한다
3. 영성의 깊이를 더해야 한다
• 삶으로 떠나는 질문: 인생에는 변수가 많다. 예기치 않던 장애물도 등장한다. 그러나 믿음의 수위를 높이면 모든 것을 넘어갈 수 있다. 더 깊은 믿음과 사랑의 고백으로 주님께 나아가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