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30 인생의 난적을 공략하라
2021년 5월30일
본문: 여호수아 6:1-11
제목: “인생의 난적을 공략하라”
설교 개요(Sermon Outline)
• 시작하는 질문: 난적이란 어려운 대적을 말한다. 대게 자신의 힘으로 이기기 힘들거나 불가능해 보이는 적이다. 인생 여정에서 난적을 만날 때가 많다. 당신은 어려운 대적을 만나면 어떻게 반응하는가? 앞을 가로막는 난적을 정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 진행하는 질문: 오늘 본문은 여리고성 함락에 대한 말씀이다. 여리고성은 요단 서편의 광활한 평지를 지키는 성이기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요지이다. 성의 크기는 8에이커 정도였다고 한다. 그러나 카파른 경사지 위에 세워진 천연요새였기에 난공불락의 성이었다. 더구나 이스라엘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성문을 철통같이 닫았다고 했다(1절). 한 마디로 난적을 만난 것이다. 이런 상황 앞에서 이스라엘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포기하고 물러서야 할까? 아니면, 요단 동편에 눌러 앉아 안주해야 할까? 둘 다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도 아니요, 하나님의 백성다운 행동도 아니다. 하나님의 뜻은 여리고를 넘어 가나안 본토로 들어가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난적을 넘어서야 한다. 그러나 인간적인 방법으로는 안 된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 하나님이 주시는 방법으로 공략해야 한다. 그때 하나님이 여리고를 무너뜨려 주신다. 우리의 인생 여정에도 우리 힘으로 무너뜨릴 수 없는 난적들이 많다.
여리고를 공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1. 하나님의 작정을 확인해야 한다
2. 믿음의 전략을 따라야 한다
3. 기도의 함성을 외쳐야 한다
• 삶으로 떠나는 질문: 우리 앞에 주어진 난관은 그냥 주어진 것이 아니다. 우리를 정복자로 만들기 위한 하나님의 배려이다. 이제는 대적을 두려워 말고, 기도의 함성으로 승리를 선포하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