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가주 새누리교회] – 하나님으로 가득차면 달라진다 – 박성근 담임목사
주제 : 하나님으로 가득차면 달라진다
말씀 : 사무엘상 2:1-5
찬양 : 예수 안에 소망 있네/ 굳건한 반석 이시니
• 시작하는 질문
마음속에 무엇이 가득 차 있느냐가 삶의 열매를 결정한다. 상처로 가득 차 있으면 쓴뿌리의 열매를 맺고, 기쁨으로 가득 차 있으면 감사의 열매를 맺는 다. 당신의 마음은 무엇으로 충만한가? 마음이 하나님으로 가득 차면 어떤 축복이 주어질까?
• 진행하는 질문:
오늘 본문은 한나가 하나님께 올려드린 찬양을 기록하고 있다. 복음서에 나 오는 마리아의 찬가(Magnificat of Mary)를 연상시키는 구약의 대표적 찬 양시이다. 한때는 비통함을 가진 슬픔의 여인(1:15)이었는데, 무엇이 그녀 를 이처럼 노래하는 여인으로 바꾸어 놓았을까? 환경적인 변화 때문이었 을까? 아니다. 남편 엘가나는 여전히 무능했고, 브닌나는 여전히 같은 집 안에서 한나의 심기를 건드렸을 가능성이 높다. 더구나 사랑하는 아들 사무 엘과는 젖을 떼자마자 이별을 한 상태이다. 환경만 본다면 그렇게까지 찬양 할 여건은 아니었다. 그러므로, 한나가 노래했던 진짜 이유는 그녀 안에 가 득 찬 하나님 때문이었다. 그랬기에 그녀는 내 마음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높아졌으며.이는 내가 주의 구원 으로 말미암아 기뻐함이니이다”(1절)라고 고백한 것이다. 오늘 우리의 삶 도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으로 가득 차면 모든 것이 달라진 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으로 충만하면 어떤 축복이 주어질까?
1. 자존감이 회복된다
2. 삶의 열매가 달라진다
3. 인생 역전을 경험한다
• 삶으로 떠나는 질문:
당신의 마음은 무엇으로 가득 차 있는가? 주님으로 충만하면 세상 그 무엇 도 부럽지 않고, 어떤 사건도 두렵지 않게 된다. 이제는 그분의 충만을 날마 다 구하며 살지 않겠는가?
• 핵심구절:
한나가 기도하여 이르되 내 마음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기뻐함이니이다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 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 으심이니이다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 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의 입 에서 내지 말지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 보시느니 라 용사의 활은 꺾이고 넘어진 자는 힘으로 띠를 띠도다 풍족하던 자들은 양 식을 위하여 품을 팔고 주리던 자들은 다시 주리지 아니하도다 전에 임신하 지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삼상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