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0015
but-amen

“그래도”와 “그렇군요”

어떤 교수 부부에게 다섯 살 짜리 딸이 있었는데 그 딸을 “그래도”란 별명으로 불렀다. 무슨 말이건 말끝에는 꼭 “그래도”(but)라는 토를 달았기 때문이다. 한번은 이빨이 검게 썩어 들어가는 것을 보다 못한 엄마가 더 이상 사탕을 먹지 못하도록 그 딸을 타일렀다. “사탕을 먹으면 이빨이 썩고, 이빨이 썩으면 치과에 가야하고, 거기 가면 매우 아프니 아예 사탕을 먹지 않는 게…

Designer (6)

복음의 감동이 살아나야 합니다

인도에 젊고 유능한 부스 터커(Booth Tucker)라는 관리가 있었습니다. 그는 장래가 촉망되는 젊은이였지만 예수님을 만난후 좀 더 가치있는 일에 자신의 삶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해서, 그는 그 좋은 관리직을 그만 두고 영국으로 건너가서 선교 훈련을 받고 선교사가 되어 인도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인도에서도 가장 가난한 사람들을 찾아가서 열정을 다 쏫아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를 반기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Designer (3)

더 소중한 꽃을 피우기 위한 시간

눈이 녹으면 무엇이 될까?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두 가지이다. 물이 된다는 답이 있고 봄이 된다는 답도 있다. 물이 된다는 것이 현상을 말하는 것이라면, 봄이 된다는 것은 삶의 흐름을 말하는 것이다. 흐름을 아는 사람은 눈이 녹을 때 봄을 준비하지만, 현상만을 쫓는 사람은 봄을 준비하지 못한다. 봄을 준비를 하지 못한 사람은 봄이 와도 삶을 꽃피울 수…

Designer (4)

기도할 때 선교의 불이 타오릅니다

제임스 게일(James Gale)은 캐나다 토론토 대학 YMCA의 지원으로 조선에 와서 사역했던 선교사입니다. 그는 종로에 있는 연동교회에서 1대 담임 목사로 섬겼고, 성서를 번역했으며, 한국 최초로 한영 사전을 발간한 사람입니다. 그가 선교사로 헌신하게 된 것은 당시 미국과 캐나다를 깨우던 학생자원 운동(Student Volunteer Movement)의 영향이라고 합니다. 이 운동은 기도와 함께 시작되었고, 청년 선교사들을 전 세계에 파송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Designer (5)

삶의 에너지는 어디에서 나올까?

안토니 깜볼로 교수가 낸시라는 한 자매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녀는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장애자입니다. 그럼에도, 너무나 밝고 열굴에 생기가 넘쳤습니다. 그 이유를 물었더니 다음과 같이 자신의 사연을 소개했습니다. 원래 이분은 우울증에 걸려 자살을 시도했던 사람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만나 구원받은 후 자신에게도 사명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신문에 광고를 내었습니다. “혹시 고독하거나 위로가 필요한 분이…

image

알맹이가 중요합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음료수가 콜라입니다. 미국 국민 뿐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애호하는 드링크가 콜라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마시는 것이 코카콜라라고 합니다. 맛이 제일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진짜 맛 때문일까요? 몇년 전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경쟁이 한창이었을 때 어느 음료수 업체에서 콜라의 맛을 전문적으로 가려내는 감식가들을 초청하고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펩시 캔에…

DALL·E 2024-01-21 16.26.14 - A painting of a traditional church building, detailed architecture, placed above a stylized world map, with soft, warm colors, integrating seamlessly

함께 선교적 교회를 세워갑시다

“한국교회 트렌드 2024”에 의하면, 미국에서 선교적 교회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이 1998년 대렐 구더(Darrel Guder)가 쓴 “미셔널 처치(Missional Church)”라는 책이 출간되면서부터 였다고 합니다. 여기서 언급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성경은 선교적 다큐먼트이다. 창세기부터 요한 계시록까지는 세상을 구속하기 위한 하나님의 이야기이며 교회는 그 운동을 위해 선택받은 도구이다. 둘째, 하나님은 선교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선교의 원천이며 주창자가…

0107

2024년 목회 비전

임재의 능력으로 확장되는 복음의 비전을 펼치는 해 1. 2024년 교회 표어: “뉴 프런티어: 열린 문을 두었노라”(계3:8) (New Frontier) 2. 목회 방향: “열린 문의 축복을 통해, 교회의 새 지평 (뉴 프런티어)을 여는 목회” 3. 이루어야 할 목표들 (1) 열린 문의 축복—Pray for the Open Door Blessing (2) 예배의 새 지평—New Frontier for the Worships (3) 사역의…

123123

아쉽지만, 또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자

오바마 대통령에게 이념적 영향을 가장 많이 끼친 인물로 알려진 레인홀드 니버(Reinhold Niebuhr)가 이런 기도문을 남겼습니다. “하나님,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바꾸는 힘을 주시고, 내가 바꿀 수 없는 것에 대해선 인내의 힘을 주소서. 그리고 내가 바꿀 수 없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할 지혜를 주소서.” 변화에 대해 말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변화를 이루는 것은 쉽지…

1224

Sweet & Merry Christmas!

내일이 성탄절입니다. 성탄을 맞이해서, 성도 여러분의 삶과 가정 위에 하늘의 평강과 기쁨이 넘쳐나길 축원합니다. 사실, 요즈음의 성탄은 예전같지 않은 듯 합니다. 들뜬 마음이나 설레임도 없고, 큰 기대같은 것도 없는 듯 합니다. 나이가 든 탓일까요? 아니면, 성탄에 대한 모든 것들이 너무 익숙해서 그런 것일까요? 장식이건, 선물이건, 매년 보던 것들이요, 파티에 가 봐도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하는…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 (1)

역사의 방향을 바꾼 사건

1809년은 유럽 역사의 방향을 흔들어 놓은 격동의 시기였습니다. 나폴레옹이 오스트리아를 점령하고 전쟁을 시작한 때였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들의 관심은 피비린내 나는 전쟁에 쏠려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서 바로 그 해에 몇 명의 어린아이들이 태어났습니다. 영국의 위대한 정치 지도자인 윌리암 글랫스톤이 태어났고, 같은 해에 위대한 시인인 알프렛 데니슨이 태어 났으며, 미국의 보스톤에서는 에드가 알렌 포우가…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 (1)

섬김의 나비효과

“브라질 아마존강에 살고 있는 나비가 날개를 흔드는 것이 미국 텍사스에서 일어난 토네이도의 원인이 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놀랍게도 “그렇다”입니다. 오래 전 미국 MIT 대학의 기상학자인 에드워드 로렌츠가 이런 질문을 던졌습니다. “현대 과학이 천체의 작은 운동까지 정확하게 관측하는 시대에 왜 기상청에서는 날씨를 틀리게 예견할 때가 많은가?”해서, 날씨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